본문 바로가기

건강한생활

운동하는데 살이 빠지지 않는 이유

728x90
반응형

 헬스장을 가서 근력운동을 하고 나가서 산책도하고 차고 넘칠 정도롤 운동을 하는데 정작 몸무게엔 변화가 없다면? 김이 새고 더이상 노력하기 싫어질게 분명합니다. 운동을 많이 하면 당연히 살이 빠질거라고 생각하지만 여러 이유들로 살이 빠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1. 운동만 하고 식단 조절은 따로 하지 않을 경우

 

체중감량을 하기위해 가장 중요한 건 식단조절입니다. 이전처럼 먹으면서 운동을 조금 더 했다고 살이 빠지기란 쉽지 않습니다. 정제된 탄수화물을 많이 섭취하고 있는 건 아닌지, 당이 많이 함유된 음식들을 먹고 있는 것은 아닌지 체크해봐야 합니다. 건강하고 당이 없는 음식을 소량 섭취하면서 운동을 해야 살이 빠진다는 것은 사실 모르는 사실이 아닐 것입니다. 정말 살을 빼고 싶다면 식습관부터 고쳐야 합니다.

 

2. 갑성선 기능이상

 

갑상선은 호르몬을 관장하는 장기로 기능에 이상이 생기면 쉽게 살이 찔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체중감량을 위해 무리하게 다이어트를 하기보다는 진료를 먼저 받아야 합니다. 혹시 식단조절과 운동 모두 완벽하게 하고 있는데에도 살이 찌고 있다면 검진을 받아 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3. 유산소 운동만 하고 있는 경우

 

 살이 잘 빠지는 몸이 되려면 몸에 근육량이 많아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근력운동의 비중을 늘려야 합니다. 그렇지만 많은 사람들이 달리기만 오래하거나 런닝머신 위에서 몇십분 뛴 것으로 운동을 다 했다고 생각하기 일쑤입니다. 긴 유산소 운동보다는 짧은 시간에 진행되는 고강도 인터벌 트레이닝 운동이 훨씬 효과적입니다. 유튜브에 타바타운동이라고 검색만해도 수없이 많은 콘텐츠를 볼 수 있는데, 직접 해봤던 경험으로 짧은 시간에 고강도로 집중해서 운동을 해서인지 감량의 효과가 좋았습니다. 같은 노력을 하더라도 효과적인 방법으로 노력하면 더 빨리 목표를 이룰 수 있습니다. 지금 내가 하고 있는 운동이 효과가 없다고 생각이 드시면 타바타 운동을 추천드립니다.

4. 수면 부족

 

빠지지 않던 살이 주말에 푹 자고 일어나면 갑자기 빠져있는 경험, 다들 있으신가요? 저는 다이어트 중에 몇번 경험을 해보았습니다. 주중에 운동+식단을 했지만 지지부진하던 체중이 주말아침 푹 자고 일어나니 갑자기 500~600g이 훅 줄어있었습니다. 충분한 수면을 취하면 근육이 충분히 회복할 시간을 갖게 되고 그 사이 발생되는 호르몬의 작용으로 근육량이 증가하게 됩니다. 충분히 수면하는 것이야 말로 빠른 체중감량을 위한 기본입니다.

 

 

마무리 

 

 노력한만큼 결과가 나오는 것이 바로 다이어트라고 생각합니다. 그 어떤 것도 이만큼의 결과를 보장해주지 못하죠. 그렇지만 내가 노력을 함에도 체중이 그대로라면 어딘가 잘못됐다는 증거입니다. 위의 사례들을 보신 후 자신의 문제점이 무엇인지를 파악해보시고 행복한 다이어트를 이어가시기 바랍니다. 

 

 

2020/08/19 - [건강한생활] - 운동동기부여 하는 7가지 방법

2020/08/20 - [건강한생활] - 빠르게 체중을 줄이는 4가지 간단한 방법

2020/08/31 - [건강한생활] - 나이들어도 살 빠지게 만들어주는 음식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공감과 댓글 부탁드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