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생활

질투에서 벗어나는 방법

728x90
반응형

 

 바야흐로 SNS의 전성시대입니다. SNS속 사람들의 모습은 전부 행복하고 부유해보이고, 나보다 나은 삶을 살고 있는것처럼 보입니다. 나의 현실과 예쁜 사진 속 그들의 삶을 비교하게 되는 건 굉장히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사촌이 땅을 사면 배가 아프다라는 속담이 괜히 있는것이 아니죠. 

 

 질투의 핵심은 바로 "비교" 입니다. 인간은 끊임없이 타인과 자신을 비교하면서 존재를 확인한다고 합니다. 나보다 우월해 보이는 존재들을 보면서 내가 저 사람보다 부족해서 결국 이 사회에서 도태되는 건 아닐까? 라는 본능적인 두려움이 이 질투의 원인이라고 합니다. 개인주의가 만연한 서구보다는 아직까지 집단주의 성향이 강한 우리나라는 더군다나 집단 속에서 자신의 위치를 계속 비교하게 되기 때문에 이런 감정에서 자유로워지기가 쉽지 않습니다. 

 

 학창시절에는 성적으로 비교당하고 결혼 적령기엔 결혼의 유무로, 그리고 빈부의 차이까지 끊임없이 자기 주변의 사람들과 자신을 비교하면서 사회에서 내 존재를 확인하다보면 마음이 지치고 황폐화될 수 밖에 없습니다. 어느정도의 질투는 자연스러운 감정이지만 심해지게 된다면 삶을 망칠 수도 있으니 관리가 필요합니다. 실제로 친하게 지내던 친구의 단란하고 화목한 가정이 질투가 나서 친구의 아이들과 친구를 살해한 사건이 있었습니다. 질투가 비극의 씨앗이 되고 질투심으로 고통받는 사람은 생각보다 많습니다. 질투는 타고나는 것일까요? 선천적인 것이라 극복할 수 없는것일까요?

 

정답은 아닙니다. 질투는 자존감이 낮아짐에 따라 성장하면서 생기는 감정이기 때문에 충분히 극복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도대체 어떻게 해야 마음의 고통에서 벗어 날 수 있을까요?

 

먼저 가장 중요한 사실은 질투를 하게 되는건 상대방 탓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모두 나자신이 만들어낸 감정인것이죠. 나의 부족한 부분을 그 사람이 가졌기 때문에, 그리고 내가 그 사람처럼 될 수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질투심에 사로잡히는 것입니다.

 

 

1. 있는 그대로의 나 자신을 먼저 받아들이자 

 

 모든 것이 완벽해 보이는 사람일지라도 면면히 뜯어보면 부족한 점이 존재하고, 남들보다 못한 점이 분명 존재합니다. 세상에 완벽한 사람은 없습니다. 그사람에겐 없지만 나에겐 있는 장점이 분명히 존재하기 마련입니다.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존재인 나 자신을 단점과 부족한 부분까지 먼저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일이 질투에서 벗어나는 첫번째 방법입니다.

 

2. 질투 요인을 없애기

 

 SNS를 보고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게 된다면, 내가 질투하게 되는 사람들을 잠시 차단하거나 SNS를 잠시 끊는 것을 추천합니다. 만약 가까운 존재가 질투의 요인이라면 당분간 거리를 두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3. 내 마음에 드는 나 자신이 되기

 

 흔히 자존감을 회복하는 가장 좋은 방법으로 달성하기 쉬운 목표를 하루 한가지씩 이뤄가는 것을 추천하곤 합니다. 그런 노력과 더불어 내가 스스로 괜찮다고 생각하는 나의 모습은 어떤 것일지를 생각해보고 그 모습을 이루기위한 노력을 작은 것부터 이루어 나간다면 그 과정 속에 있는 것만으로도 질투가 꽤 옅어지는 것을 경험하실 수 있을 겁니다. 나도 저 사람처럼 되려고 이렇게 노력하고 있어. 라는 심리적 안정감이 생기는 것이죠.

 

마무리

 

다른 사람이 아닌 나 자신에게 집중하면 남과 비교할 일도, 그런 질투에 사로잡혀 내 인생을 낭비하게 될 일도 없습니다. 모든 에너지를 자기 자신에게 집중하고 현실적인 범위 내에서 내가 나를 사랑하고 내 자신의 현실에 만족할 수 있는 방법을 찾으려는 노력을 해야됩니다. 사실 노력하지 않아도 당신은 고귀한 존재이고, 충분히 괜찮은 사람입니다.

" 꽃은 옆에 있는 꽃과 경쟁할 생각이 없습니다. 그냥 피어납니다. " 라는 말처럼 아름다운 우리 존재 자체를 사랑하고 아껴주기도 아까운 시간입니다. 질투에서 벗어나는 길은 당신 자신 속에 존재합니다. 

 

 

 

 

 

2020/09/10 - [건강한생활] - 마음속에 미운 감정을 밀어내는 법

2020/08/21 - [건강한생활] - 코로나사태로 힘든 시기: 정신건강을 위한 스트레스 관리방법

2020/08/26 - [건강한생활] - 스트레스와 불안을 현명하게 관리하는 3가지 방법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공감과 댓글 부탁드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