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생활

달리기 칼로리 소모량은 어느 정도일까요? 살빼기 좋은 달리기 조건

728x90
반응형

 가장 쉽고 간편하게 살빼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마음껏 먹으면서 살을 빼준다고 광고하는 다이어트 보조제를 먹는 일일까요? 이런 방법은 그 순간 살을 빼줄 수 있을진 몰라도 "유지"할 수 있게 만들어 주진 않습니다. 최악의 경우 그 약에 종속되어 약 없이는 살 수 없는 삶이 되버릴 수도 있습니다. 제가 알기로 가장 쉽고 간편하게 살빼는 방법은 바로 달리기입니다. 그저, 운동화를 신고 나가서 뛰면 되니까요!

 

 그렇다면, 달리기는 얼만큼 칼로리가 소모될까요? 제가 사용하는 피트니스 어플에 60분 달리기를 입력하자 361칼로리라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하지만 개개인에게 모두 동일하게 적용하기는 어렵습니다. 운동 중 칼로리 소모량은 모든 요인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체중과 키 그리고 속도, 달리는 경사와 지형, 날씨까지 모두가 다른 조건이기 때문입니다. 

무거운 사람은 더 많은 칼로리를 소모하게 되고 진흙 투성이 언덕을 빨리 달리는 것은 바람이 불고 평평한 도로를 조깅하는 것보다 더 많이 소모하게 됩니다. 대략적으로 1km당 62칼로리가 소모되는 것으로 추정된다고 합니다. 이때의 조건은 50-60kg일 경우를 가정했다고 합니다. 만약 약 90-100kg이거나 언덕을 달렸다면 1km 당 80-100칼로리까지도 소모가 가능합니다. 

 유튜브에서 매일 30분씩 달리는 것을 빠짐없이 한달 동안 했을 때의 놀라운 변화들을 많이 찾아볼 수 있습니다. 사실 1km를 뛰었을 때 소모되는 정확한 칼로리양의 계산보다 중요한 것은 일단 달리면 살이 빠지고 건강해진다는 사실입니다. 대부분 조깅을 시작하는 초보자에게 고려되는 거리는 하루에 5km 정도로 이 정도 거리를 매일 뛰어준다면 놀라운 속도의 감량을 경험하실 수 있을겁니다. 그렇지만 실외에서 이루어지는 활동이므로 날씨나 미세먼지의 제약이 있을 수있고 지금같이 감염병이 창궐한 상태에서는 힘들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따로 돈이 들거나 어디를 꼭 가서 해야되는 운동이 아니기 때문에 달리기의 매력은 여전히 유효합니다. 처음 달리기를 시작하게 되면 아직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매우 힘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꾸준히 뛰어주면 몸은 순식간에 적응하게 됩니다. 처음부터 무리하기 보다는 점진적으로 거리를 늘려가며 운동해 주는 편이 좋습니다. 

5km를 뛰기 위한 좋은 방법들

 

1. 런닝 앱을 다운받아 런닝 동호회에 참가한다.

2. 초반에 달리기와 걷기를 혼합해서 실행한다 : 30초 뛰고 30초 걷기 * 15번 반복

 

 

마무리

달리기는 심혈관 건강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당뇨, 고혈압 및 뇌졸중을 포함한 질병의 발생 확률을 낮춰주는 운동입니다. 그에 더불어 체중감량에도 굉장히 효과적이죠! 공복에 유산소 운동이 체중감량에 얼마나 효과적인지는 이제 다들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아침 공복에 가장 하기 좋은 운동은 바로 달리기입니다.

일상생활의 스트레스에서 벗어나 자신만의 시간을 가지면서 삶에 활력을 주는 달리기, 지금 당장 시작해보세요!

 

 

반응형